동덕여자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 중인 하일지.

‘미투 운동’ 폄하 발언을 했던 하일지(본명 임종주, 64) 동덕여대 교수가 과거 여제자에게 성추행을 했다는 폭로를 당했다.

16일 뉴스1에 따르면 동덕여대 재학생 A씨는 “2016년 2월쯤 하 교수와 식사하고 돌아오는 길에 강제로 입맞춤을 당했다"고 밝혔다. A씨는 전날 SNS와 학내 커뮤니티 등에 하 교수의 성추행 사실을 폭로했다.

A씨에 따르면 2016년 당시 하 교수와 A씨는 평소 자주 식사를 하거나 전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등 가깝게 지낸 사이였다. 그러던 2월경 A씨와 저녁 식사 겸 반주를 하고 집에 돌아가던 하 교수는 "근처에 화장실이 없다"며 인적이 드문 풀숲에 차를 세우고 갑작스레 A씨에게 강제로 입을 맞췄다.

이미 음주운전 상태였던 하 교수는 다시 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성추행에 이어 성희롱까지 서슴치 않았다. A씨에게 "갑작스러운 충동에 실수를 했다"는 말에 이어 "너와는 속궁합이 잘 맞을 수 있다"는 등의 성희롱 발언을 했다.

이 때문에 큰 충격을 받은 A씨는 "평소 앓던 우울증이 깊어졌고, 원치 않게 피해 사실이 학교에 알려져 지속적인 2차 피해에 시달렸지만 대학 측의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했다"고 전했다.

A씨는 하 교수에게 전화해 사과를 요구했으나 하 교수는 “너에게 미안하다”, “유럽에서 키스는 별것도 아니다” 등의 변명만 늘어놨다.

이어 하 교수는 “키스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과를 여러 차례 했다”며 “A씨가 내게 ‘이성적인 마음이 없던 것은 아니다’라는 메일을 보냈다. 강제성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하 교수는 지난 15일 강의 도중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 사건 피해자인 김지은씨에 대한 비하 발언을 해 구설에 올랐다. 그는 김지은씨에 대해 “욕망이 있을 수 있다”고 발언했다.

덧붙여 소설 동백꽃을 언급하며 "처녀가 순진한 총각 X먹으려고 감자로 꼬시려는 내용"이라며 "점순이가 남자애를 강간한 것. 그럼 얘도 '미투'해야겠다"는 발언으로 해당학과 학생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