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던 씨름이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의 심사 결과에 따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공동 등재됐다.

남북이 동일한 유산을 유네스코 무형 유산에 등재한 적은 있지만 공동 등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외교부와 문화재청은 "26일 오전(현지시간) 모리셔스 포트루이스에서 열린 제13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씨름'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남북 최초로 공동 등재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는 남북의 씨름이 그 연행과 전승양상, 공동체에 대한 사회적·문화적 의미에 공통점이 있고, 평가기구가 남북 씨름을 모두 등재 권고한 점을 고려해 전례에 없던 개별 신청 유산의 공동등재를 결정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함양하고 공동체 의식을 높인다는 씨름의 철학은 남북이 거의 같았다"며 "같은 민족이 같은 언어를 쓰고 같은 지역에서 같은 풍속을 갖추고 살아왔다는 점과 남북관계 상황이 변해 공동등재를 위한 정치적 여건이 마련됐다는 점을 위원회에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으로 남북 씨름은 '씨름, 한국의 전통 레슬링'(Traditional Korean wrestling, Ssirum/Ssireum)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공동으로 등재됐다.

이로써 한국은 앞서 등재한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을 비롯해 판소리, 강릉 단오제,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 가곡, 대목장, 매사냥, 택견, 줄타기, 한산모시짜기, 아리랑, 김장 문화, 농악, 줄다리기, 제주 해녀 문화에 ‘씨름'이 최종 등재되면 인류무형문화유산 20종목을 보유하게 되었다.

한편, 북한은 2013년 아리랑, 2014년 김장에 '씨름'이 등재되면서 3종목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번 등재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6일 오들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아줄레 사무총장이 제안하면서 본격 추진됐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지난 15~17일 특사를 보내 북한의 호응을 얻어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앞으로도 정부는 북한과 유네스코와의 협의 하에 우리 민족 공동의 유산이 유네스코에 적극적으로 등재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