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은 브랜드와 기업들이 더 많은 시간, 에너지, 자원을 투자해야 하는 곳이다.

소셜 미디어가 활성화 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 메신저, 인스타그램, 왓츠앱 및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의사 소통하는 사람들과 기본적인 상호 작용을 연결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BIZ Community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셜 미디어와 영향력’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및 사례를 재검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BIZ Community가 보도한 기사를 재구성한 내용이다.

각종 데이터가 점차 방송 시간보다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다른 세계를 따라잡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즉, 무제한 무료 Wi-Fi 연결을 제공하는 다른 국가와 달리 남아프리카와 같은 특정 국가에서는 데이터 비용이 상당히 높다. 경쟁은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낮거나 매력적인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제공자들로부터 존재한다.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

제4차 산업 혁명의 출현과 함께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제품, 서비스 및 브랜드의 영향력을 적극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및 사례를 재검토해야한다.

제4 산업 혁명(4IR)은 물리, 디지털 및 생물권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기술의 융합을 특징으로 한다. 그래서 사이버와 물리적 시스템이라고 통칭한다. 세계 경제 포럼의 ‘세계 위험 보고서(Global Risks Report) 2017’에 따르면 "제4차 산업 혁명은 소득 수준을 올리고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잠재력이 있다고 밝혔다.

전통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에는 광고, 판매 촉진, 홍보 직접 마케팅 및 개인 판매가 포함된다. 그러나 현재 디지털 마케팅은 공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브랜드와 기업들이 더 많은 시간, 에너지, 자원을 투자해야 하는 곳이다. 간단히 말해서,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 휴대전화, 쇼핑 센터의 디스플레이 광고 그리고 다른 디지털 매체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이다.

이제 거의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었고, 개인에게는 기술적으로 정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으로서, 우리는 걸어다니는 브랜드인데, 그렇지 않다고 믿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간접적으로 대표하는 브랜드의 상징일 수도 있다. 간접적으로, 우리는 소셜 미디어의 존재와 그에 따른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마케터와 영향력을 가질수 있다.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은 다운로드하기 쉽고, 프로필을 만들기도 쉬우며, 친구를 찾고 채팅하는 것이 훨씬 더 간단하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에게 우리의 독특한 캐릭터, 생활 방식, 가족, 우리가 겪고 있는 좋은 때와 나쁜 때를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힘을 준다. 소셜 미디어는 기본적으로 비용 없이 우리의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홍보하는 데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우리는 정보 제공, 교육, 노출, 마케팅, 홍보 등 다양한 이유로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한다. 오늘날 특정 브랜드와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이용하여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고 홍보하는데 이용한다. 인플루언서들을 이용하는 브랜드는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그들에게 돈을 지불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큰 힘이 생기면 책임감도 생긴다.

누가 영향력이 생기는 것을 마다하겠는가? 그러나 영향력은 책임감이 따른다. 우리가 게시하는 것과 세상과 공유하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할 책임이 있다. 대부분의 작업장에서는 책임에 관련된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일부 개인들은 자신들이 업로드한 콘텐츠에 대해 책임을 지고 해고되거나 법정에 회부되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또한 당신 자신, 사랑하는 사람들, 당신의 소유물, 그리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보호하는 책임을 포함한다. 당신의 위치를 밝히는 것은 어떤 경우에는 해로울 수도 있고, 당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 의해 도용되어 사용될 수도 있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에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을 이용할 때 책임감이 발휘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가지고 있는 전세계적인 범위, 힘, 영향력을 보아왔고 지금도 보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