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최인호 기자]  청년 화이트해커 양성 과정“화이트햇 스쿨” 2기 입학식 성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종호,이하과기정통부)와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유준상,이하KITRI)은3.28.(목)14시서울금천구에위치한KITRIBoB센터에서차세대보안리더양성프로그램“화이트햇스쿨”2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입학식 개요
◾ (일시) 2024.03.28.(목) 14:00∼15:30
◾ (장소) 한국정보기술연구원 BoB센터(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 (목적) 청년 화이트햇 해커 양성을 위한 공감대 확산과 과정을 시작하는 교육생 격려 및 열정 고취
◾ (주요 프로그램)
- 영상 상영 및 내빈소개
- 환영사 및 축사
- 화이트햇 스쿨 2기 임명식 및 신규 멘토 위촉식
- 특별 강연

입학식 현장에는 정창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임종인 대통령실사이버특별보좌관,변재선 한국사이버국군발전협회장, 한희 서울미디어 대학원대학교총장(화이트햇스쿨자문위원장), 곽윤희구로 구의회의장, 류수노前한국방송통신대학교총장(KITRI이사), 임현모 前광주교육대학교총장(KITRI이사),화이트햇 스쿨멘토단,2기교육생 등100여명의 인원이 참석 하였으며,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인원은 유튜브 등 실시간 방송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화이트햇 스쿨 2기 입학식
화이트햇 스쿨 2기 입학식

KITRI유준상원장은 개회사에서“디지털사회가 도래하면서 매일 새로운 보안 위협이 발생하고있다. 이에 우수한 정보보호인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말하며,  “미래의사이버안보 수호자인 교육생여러분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교육이 결합된 화이트햇 스쿨과정을 통해 차세대 보안 리더로 성장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입학식에 참석한 정창림 과기정통부정보보호네트워크 정책관은 환영사에서“사이버안보 경쟁력의 핵심 원천인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정부에서는 사이버보안 10만인재 양성 추진하고 있다.여러분 한분 한분이 국가의 핵심적인전략자산이자 미래의 주인공이다.”고전하며화이트햇 스쿨 2기 교육생을 응원했다.

임종인 사이버특별보좌관은 축사를 통해“사이버보안은 산업계뿐만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 영향을 줄 정도로 중요한 분야로 성장중에 있다. 화이트햇스쿨교육생 여러분이 안전한 사이버세상을 만들어가는데 일조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교육에 임하여 주시기 바란다.”고말했다.

이어서 변재선 한국사이버 국군발전협회장은 “화이트해커가 해야 할일은 사이버영토수호와 사이버 위협 대응이다. 사이버세상을 위협하는개인‧단체‧국가로부터 사이버안보를 지켜줄 정보보호전사가 되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입학식에서는 화이트햇 스쿨신규멘토 4명을 위촉 하였으며, 2기교육생 320명을 함께 임명했다.

신규 멘토로 위촉된 손승호멘토는“차세대보안리더(BoB)5기수료생으로서 화이트햇 스쿨2기교육생을 지도 할수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고, 정보보안을 공부하는 젊은 후배들에게 제가 갖고 있는지식과 노하우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화이트햇 스쿨은 정보보안 인재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만 24세초급 인재를 대상으로 최신 정보보안 입문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멘토링 기회를 제공하여 중급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정보보안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화이트햇 스쿨 2기는 총 1,014명이 지원하여 약 3: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서류전형, 인적성 검사, 필기시험 및 AI 면접 등을 거쳐최종 320명의 교육생(멘티)을 선발했다. 입학식을 시작으로 1단계정보보안 기초 및 교양‧필수교육, 2단계 팀 프로젝트 수행, 3단계심화교육을 거쳐 우수인재 20명을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 인증서를 수여하며, 우수 수료생은 5월에 모집하는 차세대 보안리더양성 프로그램(BoB, Best of the Best) 13기 지원 시 가점을 부여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